합격부터 출국까지 - 합격후 할일 & 재정보증서류



교환학생에 합격한 후 파견 상대교의 승인이 이루어지면, 현지 학교에서 웰컴패킷을 보내옵니다.
웰컴패킷

이 웰컴패킷에는 현지 프로그램 담당자의 환영 편지와 함께 현지 생활 안내문, 학사 일정표 등등 필요한 자료들이 들어있어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입학허가서에 해당하는 I-20 혹은 DS-2019입니다.
비자 서류 I-20 , DS-2019란?
I-20 혹은 DS-2019는 미국 비자 신청시 필요한 서류로,
학생비자인 F-1 비자를 받을 때는 I-20가 필요하고
문화교류비자인 J-1 비자를 받을 때는 DS-2019가 필요합니다.
(서류 이름이 복잡하죠? 미국에서는 행정문서 양식에 번호를 붙여서 분류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현지 학교에 수업료를 내는 방문학생의 경우에는 F-1 비자를 받게 되고,
본교에만 등록금을 내는 일반 교환학생의 경우 J-1 비자를 받게 됩니다.
교환학생 입장에서 발급 절차 상에 큰 차이는 없고, 필요한 서류나 비용도 비슷합니다.

I-20는 이렇게 생겼는데요, (DS-2019도 얼추 비슷합니다) 교환학생의 신상정보과 수학기간, 재정보증내용, 파견 학교의 정보 등에 대한 내용이 담겨있습니다.
비자 서류는 파견학교가 미국 이민국(Immigration)의 승인을 얻어 발급해주는 것으로, 비자 인터뷰 때는 물론 미국 입국심사 시에 꼭 필요한 서류입니다. 그러므로 출국 시 여권과 함께 잘 챙겨두시길!
미국 교환학생 완전정복을 위한 더 많은 컨텐츠는 <교환학생 완전정복(박솔희 양상준 지음, 도서출판 꿈의지도)>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예스24 링크 바로가기

>>> 교환학생 완전정복의 다른 컨텐츠 :) <<<
덧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