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환학생 완전정복] 합격부터 출국까지 - 합격후 할일 & 재정보증서류 교환학생 준비하기

토플 점수 만들기, 학점 관리, 영어 자소서와 면접 등 무수한 관문을 넘고 합격! 교환학생이 되는 티켓을 거머쥐었다고 해도, 진짜 교환학생 준비는 이제부터 시작됩니다. ㅇㅂㅇ

까다롭기로 소문난 미국 비자 받기, 한국에서도 까딱 하면 망하는ㅜㅜ 수강신청, 항공권 구입과 집 구하기 등 만만한 일이 하나도 없다는 거! 합격부터 출국까지 무얼 준비해야 할지 순서대로 알아보겠습니다!


교환학생 합격 후 할 일! (중요 일정 굵은글씨)

- 최종 합격자 발표(교내)

- 파견 대학 승인 받기

- 교내 오리엔테이션

- 비자 서류(I-20 혹은 DS-2019) 및 웰컴 패킷 수령
- 항공권 예약

- 여권 만들기
- 비자 사진 촬영 및 비자 인터뷰 신청

- 미국 대학 수업료과 기숙사비 납부
- 미국 학교 인트라넷 계정 만들고 수강신청하기
- 미국 대사관 방문하여 비자 인터뷰

- 현지에서 살 집 알아보기
- 보험 가입
- 씨티은행 국제 체크카드 개설
- 국제운전면허증 발급
- 건강검진 및 치과치료
- 짐 싸기

* 출국 직전
- 공항 픽업 예약

* 출국 직후
- 휴대폰 만들기
- 자전거 구입
- 기숙사 입사 / 아파트 입주
- 현지 은행계좌 트기
- 현지 학교 사무실 방문하여 학생증 발급
- 현지 오리엔테이션 참가, 개강, 수강정정, 수업 교과서 구입 등


엄청 많죠? 파견되는 학기와 파견교에 따라서 달라지기는 하지만 대략적인 할일들은 이렇답니다.
먼저 첫 단계인 파견 대학 승인받기에 대해서 알아볼까요? :D


파견 대학 승인받기

교내 전형에 합격한 후에는 파견 상대교에도 지원 서류를 제출해야 해요. 한국 대학과 협정을 맺은 상대교에서는 특별한 결격사유가 없으면 별 문제 없이 교내 합격자를 받아줍니다. 제출해야 할 서류는 대체로 다음과 같아요.

- 인적사항이 담긴 지원서 (Application)
- 영문재정보증서류 (Financial Statement)
- 어학 성적표
- 영문 성적증명서
- 여권 사본 1부(사진 있는 면)

필요한 서류를 모두 제출하고 나면 상대교에서 비자 서류 겸 입학허가서인 I-20 혹은 DS-2019를 보내옵니다. 이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살펴보기로 하고요!

제출 서류들은 각각 지원서-직접 작성, 어학성적표-원본 스캔, 영문 성적증명서-학교에서 발급 등의 방식으로 준비하면 되는데요, 한 가지 생소한 게 있다면 '영문재정보증서류'일 거예요.

'재정보증서류'란?

재정보증서류란 미국 대학에서 수학할 수 있는 충분한 재정을 갖추고 있는지 증명하는 서류입니다. 학업을 가장하고 미국에 들어와 불법 취업을 하거나, 수학 중이라도 학비나 생활비를 위해 불법 알바를 하는 일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요구하는 거죠.

비자 서류(I-20 혹은 DS-2019)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현지 학교에 재정보증서류를 제출해야 합니다. 비자 서류를 받았다는 것은 재정보증 내용이 인정됐다는 뜻이죠. 교환학생이 아니라도 미국 비자를 받으려는 경우에 대개 필요한 서류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재정보증은 시중 은행에서 발급받는 잔고증명서로 해결됩니다. 등록금과 주거비, 생활비를 충당할 충분한 비용이 통장에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거죠. 파견 기간과 학비에 따라서 현지 학교에서 요구하는 재정보증 액수가 다릅니다. 제가 2012년에 미국 UC Davis에 갈 때, 한 학기 파견은 1만 5천불(한화 약 1700만원), 1년 파견은 3만불(한화 약 3400만원) 이상의 금액이 통장에 있다는 걸 증명해야 했지요.

필요한 금액이 들어있는 통장을 가지고 은행에 가서 영문 잔고증명서를 떼어달라고 하면 바로 발급받을 수 있고 수수료는 2000원입니다! 돈은 계좌에 24시간 동안만 들어 있으면 되므로, 부모님이나 친척의 계좌에서 하루 동안만 돈을 빌려 넣어두면 되어요. 인출은 잔고증명서 발급 후 24시간이 지나야 가능합니다.

부모님의 계좌로 발부받은 잔고증명서를 재정보증서류로 제출할 수도 있는데요, 이 때는 가족관계 증명을 위해 영문 주민등록등본을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하지만 학교에 따라 여러 가지 복잡한 서류에 공증까지 요구하는 학교도 있기 때문에 가능하면 본인 계좌로 처리하는 것이 간편하겠습니다.


재정보증서류에 대한 더 자세한 내용을 포함한 더 많은 컨텐츠는 <교환학생 완전정복(박솔희 양상준 지음, 도서출판 꿈의지도)>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예스24 링크 바로가기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1911
64
487583

교환학생 완전정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