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환학생 완전정복] 교환학생 면접, 어떻게 준비할까? 교환학생 준비하기

안녕하세요, [교환학생 완전정복]의 박솔희입니다. 면접! 듣기만 해도 살 떨리는 단어죠. 하지만 교환학생으로 선발되기 위해서는 대부분 거쳐야하는 관문이기도 한데요. 도대체 어떻게 준비할지 막막하기만 한 교환학생 면접! 어떻게 준비하면 좋을지 알아보겠습니다.

한국어 면접과 영어 면접

교환학생 면접은 대개 한국어 면접과 영어 면접이 동시에 진행됩니다. 학교에 따라서 100% 한국어 혹은 100% 영어로만 진행하기도 하죠. 대부분 면접관은 학교 교수님들이며, 일대일보다는 그룹으로 면접이 많이 치러집니다.

한국어 면접의 경우 - 학생이 해외 대학에 파견돼 수학하기에 적절한 인성을 갖췄는지 평가합니다. 학점과 어학성적이 조금 부족하더라도 면접에서 좋은 모습을 보인다면 결과를 뒤집을 수도 있죠! :D

영어 면접의 경우 - 현지에서 수학하고 생활하는 데 필요한 기본적인 어학 실력을 평가합니다. 영어 면접이라고 해서 지나치게 긴장할 필요는 없어요. 나오는 질문들은 어느 정도 정해져있기 때문에, 회화에 자신이 없더라도 예상 질문을 위주로 준비하면 유창한 영어가 아니라도 선방이 가능하다는 거 :)

그렇다면, 교환학생 면접에서 나올 수 있는 예상 질문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 3분간 본인을 어필할 수 있는 자기소개를 하라!
어느 면접에서나 자기소개는 필수죠. 자기소개는 영어로도 물어보는 경우가 많으니 최소한 자기소개 정도는 자연스럽게 할 수 있을 정도로 연습하면 도움이 됩니다. 자신의 강점을 잘 드러내주는 자기소개 멘트를 준비해봅시다.

- 교환학생에 지원하게 된 동기는 무엇인가?
교환학생을 가고자 하는 이유를 구체적으로 말해야 합니다. 본인의 전공이나 장래 희망 진로와 관련지을 수 있다면 금상첨화죠.

- 현지에서의 수학 계획은 어떻게 되는가?
현지 파견에 대해 준비된 자세를 묻는 질문입니다. 실제 파견시 어떤 자세로 생활하며, 무엇을 하고 싶은지 답해야 합니다. 파견을 원하는 학교와 그 지역의 특성을 언급하며 한국과는 다른 현지 환경에서 구체적으로 ~~한 것들을 해보고 싶다고 답변하면 좋습니다.

- 외국에서 경험하게 될 문화적 차이를 극복하는 방법은 무엇인가?
지원자의 위기대처능력과 문화적 소양을 묻는 질문입니다. 실제로 현지에서 생활하면서 겪을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나름대로 실전에 대비하는 셈 치고 답변을 준비해보세요.

- 아시아 문화에 관심이 많은 외국인이 한국의 문화에 대해 설명해 달라고 한다. 어떤 아이템을 골라 어떻게 설명할 것인가?
영어 면접으로 제시될 수 있는 질문입니다. 교환학생은 외국에서 한국을 대표하는 외교사절과 같은 역할 역시 하게 되므로, 기본적인 우리 문화를 영어로 설명할 수 있는 준비를 해간다면 실제로 현지에서 많은 도움이 된답니다.

더 많은 예상 질문은 <교환학생 완전정복(박솔희 양상준 지음, 도서출판 꿈의지도)>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예스24 링크 바로가기

면접 팁을 알려주세요!

복장은? 학내에서 진행하는 면접이므로 정장을 차려입을 것까지는 없어요. 그러나 지나치게 캐주얼한 복장은 성의가 없어 보일 수 있으니, 단정하게 연출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어려우면 차라리 정장을 입으세요. 실제로 많은 지원자들이 정장을 입고 오기도 합니다. 여학생의 경우 지나치게 짙은 화장은 삼가는 게 좋겠죠!

지각하지 말자! 그 어떤 핑계를 다 대더라도, 면접에 지각하는 것은 나쁜 인상을 줄 수밖에 없겠죠. 지각시 큰 폭으로 점수를 깎거나 아예 면접을 보지 못하게 하는 학교도 있습니다.

자소서 숙지! 자신이 제출했던 자기소개서의 내용을 숙지하는 것은 필수입니다. 면접관들은 자소서 내용을 바탕으로 질문을 던지거든요. 제출한 서류의 내용와 대답하는 내용이 다르다면 자기소개서의 진위를 의심받는 것은 물론 불분명한 인상을 남기게 되겠죠.

확고한 목표 가장 좋은 준비 방법은 실제로 자신이 해외에 파견됐을 때 어떤 목표를 갖고 어떻게 생활할지 구체적으로 생각해보는 거예요. 면접 질문에 답하기 위해서이기도 하지만 실제 파견시 부딪힐 수 있는 상황에 대한 마음의 준비 차원에서도 무척 도움이 됩니다.

모의면접 예상되는 질문에 대한 예시 답안을 만들어서 숙지하고, 친구들과 모의면접을 해보는 것도 좋겠죠. 영어 면접 부분은 특히나 연습이 필요합니다.

솔희의 교환학생 면접 낙방과 재도전 수기를 포함한 더 많은 컨텐츠는 <교환학생 완전정복(박솔희 양상준 지음, 도서출판 꿈의지도)>에 수록되어 있습니다. 예스24 링크 바로가기

>>> 교환학생 완전정복의 다른 컨텐츠 :) <<<

핑백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612
57
487525

교환학생 완전정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