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uchSurfing USA] 생면부지 외국인과 최고로 특별한 생일까지 CouchSurfing USA

1. 마리아나의 카우치2. 카우치서핑 고수들의 간지템 인증 스티커 3. 카우치 호스트 마리아나와 그녀의 사랑스러운 ‘원숭이’ 야스민 4.야스민과 수영장에서

CouchSurfing USA

생면부지 외국인과 최고로 특별한 생일까지
태평양을 건너 카우치를 찾아


[ EPISODE 1 ]

2012년 1월 4일. 동경과 LA를 거쳐 샌프란시스코 국제공항으로. 내 몸만 한 이민 가방에 캐리어, 노트북 가방까지 짊어지고 환승에 시달려 가며 미국에 도착했다. 미국 캘리포니아에서의 6개월. 교환학생으로서 UC 데이비스에서 공부할 예정이 돼 있었다. 설렘과 걱정, 피곤함과 긴장이 뒤범벅돼 마음은 싱숭생숭하기만 했다. 입국 신고서에는 ‘2900 Solano Park Circle, Davis’라는, 가본 적도 들어본 적도 없는 주소를 적어 넣었다. 한국에서 잘 알던 친구나 친척의 주소도 아니었다. 데이비스에 도착하자마자 나를 이틀간 재워줄, 카우치 호스트 마리아나의 주소였다. 카우치 서핑은 호텔비를 아끼는 이점도 있지만, 친구도 하나 없이 아직은 낯설기만 한 도시에서 홀로 호텔 침대에 몸을 누이기가 싫었다. 미술사학도인 마리아나는 친절하게 집 주소와 함께 찾아오는 방법까지 자세히 일러주었다.


It’s really something… 최고로 특별한 생일 맞이

“It’s really something.” 이건 정말 뭔가 있군요. 비행기 안에서 자다 깨다 하면서 읽은 레이먼드 카버의 단편집에 나오는 이 문장이야말로 그날의 내 기분과 정확히 일치한다. 반년이 지난 지금도, 마리아나의 집에 도착하던 순간의 온기가 생생히 기억난다. 약간은 긴장한 채로 아파트 문을 두드렸고, 그녀는 “오느라 고생했다”며 따뜻한 포옹으로 나를 반겨주었다. 나보다 덩치가 두 배는 큰 그녀의 품에 안기자, ‘이 주소가 실제로 존재하긴 하는 걸까’ ‘오늘 밤 무사히 잠자리를 확보할 수 있을 것인가’ ‘호스트가 이상한 사람인 건 아닐까’ 등의 노파심들이 눈 녹듯 사라졌다. 마리아나는 아홉 살배기 딸 야스민과 함께 살고 있는 싱글맘이었고, 어쩌면 그래서 그 품이 우리 엄마 것인 양 더 푸근했는지도 모르겠다. 마침 놀러 온 마리아나의 친구들과 함께 우리는 맛있는 호두 파스타로 저녁 식사를 했다. 매 순간, 매분 매초 기분이 이상했다. 타향만리, 아는 이 하나 없는 캘리포니아에 도착하자마자 함께 저녁 식사를 할 사람이 있다는 사실에 진심으로 행복했다.

절정은 자정에 찾아온 내 생일이었다. 미국 도착 다음날이 생일이었는데, 머쓱해서 굳이 말하지 않고 있던 거다. 하지만 야스민이 위 게임기에 내 캐릭터를 생성한다고 생일과 좋아하는 색깔을 물어보는 바람에 모두가 알게 됐다. 우리는 브라질리안 왁싱(!)에서부터 공산주의, 미술관 등 엄청난 범위의 화제들을 넘나들며 대화를 나누다가, 열두 시가 되자 비틀스, 스머프, 칩앤데일 다람쥐들이 불러주는 다양한 버전의 해피버스데이 노래들을 들었다. 세상에, 해피버스데이 노래에 그렇게 버전이 많은 줄은 또 처음 알았다. 최고로 특별하게 맞이한 생일이었다.

이토록 행복하고 특별하게, 나의 CouchSurfing USA는 시작됐다. 이후 미국에 사는 동안 다른 지역을 여행할 때마다 카우치서핑을 했고, 덕분에 캠핑카 숙박, 피자 만들기, 페이스북 본사 방문 등 평범한 관광객으로서는 할 수 없는 귀중한 경험들을 얻었다. 그리고 무엇보다 특별한 사람들을 많이 만났다. 솔직히 나도 특이하기로 어디 가서 안 꿀리는 편인데, 이 사람들한테는 정말, 뭔가 있더라. 그 이야기들을 소개하고 싶어서 방학동안의 지면을 달라고 떼썼다. 그 뭔가의 특별함, 당신도 발견하면 좋겠다.

박솔희는 누구?
내일로 세대가 직접 쓴 기차여행 가이드북 「청춘, 내일로」로 대학가에 돌풍을 일으킨 90년생 저자. 캘리포니아에서 교환학생 후 7월 중순 귀국을 앞두고, 22일간 단 하루도 빠지지 않고 카우치서핑으로 미 전역을 여행하고 있다.
미국=박솔희 프리랜서 jamila@daum.net

http://www.naeilshot.co.kr/Articles/RecentView.aspx?p=3KBPc0gc7lq3KJ7lk19hfObUOKz6mieiLTrn0G9DngsLNXlph9153A%3D%3D



덧글

댓글 입력 영역


통계 위젯 (화이트)

313
56
491669

교환학생 완전정복